본문 바로가기
📚 Book/독서록

📕자기관리론 - 데일 카네기 (22.8월 말)

by 정람지 2022. 8. 26.

이 순간에 집중하라

단지 오늘을 충실하게 살았을 뿐
-윌리엄 오슬러
카르페 디엠/ 오늘을 즐겨라/오늘을 잡아라

내일의 대한, 그 다음에 대한 걱정 없이 순간에 집중해라

지금의 나는 예전의 순간을 기억하지 못하고 따라서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말할지 모르지만

순간의 내가 그 다음 순간의 나를 결정한다.

순간순간의 나와 내 결정들이 모여 지금의 나를 만든다.

주어진 일에 몰입하는 순간에는 평온함 혹은 깊은 내면의 평화, 그리고 행복한 무아지경 상태가 인간이라는 동물의 신경을 안정시켜 준다.
늘 바쁘게 움직여라. 걱정거리가 있는 사람이 절망의 늪에 빠지지 않으려면 행동에 몰두해야 한다. 

바쁜 건 좋은 것 같다. 나의 취미생활과 먹고자는 것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선에서!!

걱정을 잊는 이점 외에도, 바쁘게 일하면 어떠한 결과물이 나오기 때문에 나에게 성취감을 선사한다.

오늘 나는 

행복한 마음을 가지겠다. 사람은 자신이 행복하고자 하는 만큼 행복해진다. 
내 몸을 돌본다. 적당한 운동을 하고 영양소 고르게 잘 챙겨먹겠다.
내 정신을 강하게 만들겠다. 정신적으로 나태해지지 않겠다.
남모르게 친절을 베풀겠다. 
예의 바르게 행동하고 칭찬을 많이 한다. 절대 다른 사람을 비판하지 않고 그들의 잘못을 들추어내지 않고 타인의 행동을 고치고 개선하려 하지 않겠다.

위기가 찾아왔을 때

생각하기

잠시 멈추기(분노나 당황, 화 등을 가라앉히기)

스스로에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을 생각해보고(최악의 상황이 아님을 알며)
최악의 상황을 받아들일 준비를 한다
그리고 최악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침착하게 노력한다.
문제는 무엇인가?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문제를 해결할 방법은 무엇인가?
내가 이로부터 얻을 수 있는/얻은 사실은 무엇인가?

 

우리가 무시하고 잊어버려야 할 사소한 일이 우리의 마음을 망치도록 내버려두지 말라.

사소한 일에 신경을 쓰기에 인생은 너무도 짧다.

 

아! 나무와 짐승들이 그러하듯 밤과 폭풍우, 굶주림과 조롱, 재난 그리고 냉대를 나도 그렇게 맞이할 수 있기를!
-휠터 휘트먼

 

손절매하기

지금 걱정하고 있는 일은 실제로 내게 얼마나 중요한가?

얼마의 대가를 지급할 것인가? 이미 너무 많이 지급한 것은 아닌가?

 

걱정보다는 그 일로 인한 나의 성장과 깨달음에 중점을 두자.

 

불가피한 상황과 협력하라

 

북풍이 바이킹을 만들어냈다.

위기는 사람을 성장하게 만든다


생각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당신이 아니다. 당신의 생각 그것이 바로 당신이다. -노먼 빈센트 펠
우리의 인생은 우리의 생각대로 만들어진다. -마르쿠스 아우델리우스

성인 되고 책을 읽기 시작한 건 정말 잘한 일인 것 같다.

많은 상황을 마주치게 되고 내가 스스로 판단해야 하는 일들 사이에서 책으로 얻게 된 생각들이 큰 도움을 준다.

 

책은 지나간 현자들의 인생의 지혜와 경험을 담고 있다고 한 말을 들었다.

그 사람들이 힘들게 경험하고 깨달은 사실들을 나는 쉽게 글로 얻을 수 있다.

 

얻은 지식과 지혜들이 내 생각을 바꾸고, 내 행동과 마음가짐을 바꾸고, 내 감정과 인간관계를 바꾸고, 내가 사는 방식을 바꿔 나를 바꾼다.

그리고 나는 내가 긍정적인 쪽으로 바뀌고 있다고 생각한다.

유쾌하게 생각하고 행동하자. 그러면 진짜 유쾌해질 수 있다.

!

불가능해 보이는 일도 12시간 집중하면 해낼 수 있다.

!!!!


분노

적의를 불태우지 마라. 네가 먼저 그을릴 테니 - 셰익스피어
적을 용서하고 잊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큰 대의에 몰두하는 것이다.
나는 오늘도 상당히 말이 많은 사람과 만나게 될 것이다. 이기적이고, 자기중심적이고, 감사할 줄 모르는 사람들을 말이다. 나는 전혀 놀라거나 불쾌해하지 않을 것이다. 그런 사람들은 세상에 늘 존재한다.

분노는 자신에게 좋지 않다. 내가 분노하는 대상이 내가 자신 때문에 힘들어한다고 생각한다면 기뻐하지 않겠나?


감사

여러분이 안고 있는 문제를 헤아리지 말고 여러분이 받고 있는 축복을 헤아려 보라.

생텍쥐페리의 '인간의 대지'에 등장했던 사막 속 오렌지처럼 우리가 일상 속에서 무심코 지나쳐간 수많은 감사와 기쁨이 있다.

인간은 이득보다 손실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지 않도록 노력하자.

두 사람이 감옥 창살 밖을 보았네.
한 사람은 진흙탕을, 다른 한 사람은 별을 보았다네. 

 

 

나는 방금 카페가 너무 시끄럽다고 생각

안전하고 즐거운 인생이 선량하고 행복한 사람을 만들어내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인생이다. 하나의 줄이 끊어지면 세 줄로 연주를 해야 한다 -해리 에머슨

연주하다가 줄 하나가 끊어져 세 줄로 연주를 완성한 유명한 바이올리니스트의 말이다.

운명의 신이 레몬을 건네준다면 레모네이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라.

모든 일에는 단점과 장점이 있다

그리고 단점보다는 장점만을 보자


다른 사람을 흉내내지 말라 . 자신이 누구인지 알아내 그 모습대로 살아라.

내가 하고 싶은 걸 하고 그에 따라오는 성취를 얻으면 내가 나에 대한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남을 흉내내면 더욱 자신에 대한 자신감을 잃게 되는 것 같다. 그러면 별로 행복하지 않다.


스스로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해줘야 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행복은 전염된다

계몽된 이기주의. 가장 이타적인 이기심?

 

남을 도울 때 보답을 바라지 말자

내가 도움을 준다는 사실, 줄 수 있다는 기쁨에 초점을 맞추자~


신앙

기도
우리를 고통스럽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 나타낼 수 있게 해 준다.
우리의 짐을 나누어 가진다는 느낌을 받는다.
실행의 첫걸음을 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의지할 수 있는 절대적인 존재'는 우리 삶에 큰 힘이 되는 것 같다.


비판

부당한 비판은 때로 변형된 칭찬이라는 점을 기억해라. 죽은 개는 아무도 걷어차지 않는다.

모두가 날 좋아해줬으면 좋겠지만, 내가 누군가에겐 착한 사람이 아닐 수도 있다. 

모두에게 공평하고 선하게 대했다고 해도, 세상엔 그런 사람이 아닌 사람이 있기 때문에 모두가 나에게 좋은 말만 해주진 않는다.

 

그래서 유명한 게 진짜 좋은 걸까? 하는 생각이 든다.


부당한 비난을 받고 있다는 생각이 들 때면

'내가 틀릴 수도 있다'

'나는 절대 완벽하지 않다. 아인슈타인도 자신이 99퍼센트는 틀렸다고 했다. 어쩌면 내가 이런 비판을 받을 만한지도 몰라. 만약 그렇다면 이 비판에 대해 감사해야 하고 그걸 통해 무언가를 얻으려고 노력해야겠지.'

 

편견 없이 유용하고 건설적인 비판을 적극적으로 수용하자.

 

그러기 전에 최선을 다하자

스스로를 비판하자.

내가 저지른 어리석은 행동들에 대해 반성하고 성찰하자.

여기서 소개한 '내가 저지른 바보같은 일' 리스트를 한번 써봐야겠다.

 


타인

내가 피해를 끼치거나 피해를 받지 않는 한 타인에게 많은 신경을 쓰지 말자 (타인~ 가까운 사람 노)

남의 단점에 대해 너무 깊이 생각하지 말자.

남의 불행에 위안받지 말자.

높은 자에게 해를 끼치는 일을 함으로써 자기만족감을 얻지 말자. 

남을 깎아내림으로써 내가 더 가치 있는 사람으로 생각되게 하는 부류의 유머에 웃지 말자


걱정과 피로를 예방하는 법

정리 정돈을 잘하자

그 자리에서 즉시 문제를 해결하라(미루지 말자)

일의 중요도를 따져 일하라

휴식을 취하고 긴장을 풀라

 

걱정을 덜어내는 효과적인 방법은 믿을 만한 사람에게 문제를 털어놓는 것이다.

믿을 만한 사람이 되도록 하자. 남의 이야기를 진심으로 끈기 있게 들어주고 흥미를 가지자.


진출하고자 하는 직업에 있는 사람에게 조언을 얻어라.
- 만약 인생을 다시 살 수 있다면 그때도 이 직업을 택하시겠습니까?
- 저를 보시고 난 뒤 제가 이 직업으로써 성공할 수 있을 만한 사람인지 판단해주십시오
- 이 분야의 인력은 포화 상태입니까?
- 처음에는 어떤 직장을 얻는 것이 낫겠습니까?- 제가 남들과 비슷한 수준의 능력이 있다면 처음 5년간의 수입은 어떻게 되겠습니까?
- 이 직업의 장단점에는 무엇이 있습니까?
- 귀하가 제 부모님이시라면 제게 어떤 조언을 해주시겠습니까?

이거 꼭 해봐야겠다


금전 관리 능력

자신의 상황에 맞는 예산안을 마련하라.

사실을 기록하는 경험을 한달 이상 해 보아라(세세한 가계부)

보험들기

신용도 관리하기

절대 도박하지 말기

수입이 늘어나도 고민은 늘리지 말기

 

금융공부 하기!! 

청약 알아보고

세금 알아보고

등등

 

 

좋은책~


해볼 것

직업 전문가 인터뷰(3.4학년?)

남이 모르는 친절 베푼 것 / 내가 한 후회되는(잘못한) 행동 / 감사한 일  적기

금융 공부

하루하루 잘 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