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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ckend/우아한 테크코스-프리코스

🪐우테코 프리코스🪐 - 2주차🚀

by 정람지 2023. 10. 26.

이번에는 조금 널널한~

🎀시험 2개 준비🎀와 함께하는 ✨우테코 2주차!✨

이독 외부세미나 준비와 웹사이트 개발, 신촌연합 일 준비 및 알고리즘&SQL 스터디 준비랑 이대IT리더모임만들기 고고~!

(해당 주차 비공개했습니다)


안녕하세요. 우아한테크코스입니다.
이 메일을 받는 분들은 이전 주 차 미션을 정상적으로 제출하신 것을 확인한 분들이니, 미션 제출이 잘 되었는지는 걱정하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1주 차 미션의 목표는 git, 교육 분야별 언어, 그리고 미션 사이클에 익숙해지는 것이었습니다.
2주 차 미션에서는 1주 차에서 학습한 것에 더해 함수를 분리하고, 각 함수별로 테스트를 작성하는 것에 익숙해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이번에 테스트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은 언어별 테스트 도구를 학습하고 작은 단위의 기능부터 테스트를 작성해보길 바랍니다.

메일 일부분


🚀 1주차 피드백 - 우테코🚀

 

[프리코스 1주 차] 웹 백엔드 피드백

1주 차 공통 피드백 요구사항을 정확히 준수한다 과제 제출 전에 기능 요구 사항, 프로그래밍 요구 사항, 과제 진행 요구 사항의 항목을 모두 잘 지켰는지 다시 한 번 점검한다. 커밋 메시지를 의

docs.google.com

- 기능별 커밋 메세지 작성! 의미 있게⭕️

- git/ github 공부하기⭕️

- 주석을 달기보다는 좋은 이름 짓기 (연속된 숫자, 불용어 X / 긴 이름 ok )⭕️

- 공백 : 코드 컨벤션 지키기⭕️

- IntelliJ IDEA: ⌥⌘L, Ctrl+Alt+L 코드 자동 정렬 기능 참고⭕️

- java 제공 Api 적극 활용⭕️

- 배열 대신 Java Collection 사용 ->  List Set Map⭕️ 아~String[] 하난가 있는데 이건 어케 바꾸지..?

 

많은 분들이 열심히 하고 계시는군


🚀 1주차 피드백 - 지원자분들 코드리뷰 🚀

모듈 깔아야겠다...! 

 

[IntelliJ] 코드 스타일을 설정해보자 (feat.우테코)

오늘부터 시작한 우아한 테크코스 6기의 프리코스를 수행하면서기능 구현에 집중하느라 코드 포맷을 정리하지 못해, 기능 구현 이후 Commit 직전일일히 객체를 찾아다니며 Command + Option + L (코드

velog.io

굿! 완료

이름 신경쓰고, 

상수 -> 변수 -> 필드 변수 -> 생성자 -> 매서드!! ⭕️

 

코드리뷰 짱좋다

나도 다음에는 맞리뷰 올려서 많이 받아야지


🚀 계획 🚀

⭕️ 표 넣기

 

전체

✴️ 기능별 커밋하기! ⭕️

✴️ 클린코드 ⭕️

✴️ 패키지명 소문자캐멀 / 클래스명 대문자캐멀 / 매서드명 소문자캐멀 ⭕️

✴️ 피드백 수용 및 체크  ⭕️

✴️ 코드리뷰 많이..❌시간이없네..

✴️ 쉼표 피드백에 잇는 .join 써야지 ⭕️

✴️ 인덴테이션 2가지만 허용 (와일 안에 이프 하나 정도까지만) ⭕️

✴️ 함수 한가지 일만 하게 ⭕️

✴️ 3항 연산자 쓰지 말기 ⭕️

✴️ else 쓰지 말기 ⭕️

✴️ . 한개 이상 쓰지 말기 ⭕️

✴️ 지역변수 2개 이하씩으로 ⭕️

✴️ 테스트! JUnit5, AssertJ 사용하기 ( test/java/study 참고)⭕️

✴️ camp 제공 API 이용 - Random / Console ⭕️

✴️ 일급컬렉션?mvc?.❌시간이없네..다음주에

✴️ 프리티어 코드 깔끔모듈깔기⭕️

 

기능상세체크

✅ 자동차 이름 5자 이하⭕️

 우승자 한 명 이상일 수 있음(이상일 시 쉼표구분) ⭕️

 사용자 잘못된 값 IllegalArgumentException 발생⭕️

 System.exit() 사용 노노 ⭕️ 

 

구현계획

- 자동차 클래스 만들기 ⭕️

- 생성자에 이름 넣는 걸로 (기본이랑 해서 두개) ⭕️

- 휴먼 인터페이스 - > 심판자랑 게임매니저 ⭕️

- 마찬가지로 디스플레이랑 Const랑 Utility 넣고  ⭕️

 

- 흠 "우승자" 하는 거 보니까 자동차 이름도 사람인 것 같은데 휴먼 인터페이스 받아서 참가자로 만들고 자동차 객체에 태우는 느낌으로 해볼까?? 근데 설명에 "자동차 이름" == "우승자" 라서 헷갈린다..ㅜ❌안하는게나을듯용


🚀 포크 & 클론 🚀

https://github.com/woowacourse-precourse/java-racingcar-6

 

GitHub - woowacourse-precourse/java-racingcar-6

Contribute to woowacourse-precourse/java-racingcar-6 development by creating an account on GitHub.

github.com

완료


🚀 기능명세서 작성 🚀

기여운펭귄님참고

 

[프리코스 길잡이 #1] 기능명세서 그리고 커밋

기능명세서가 뭐에요

velog.io

 


## 플레이어 패키지

#### [ 경주관련인 ] (인터페이스)

- 플레이하기

 

### < 게임진행자 >

 

 

+ 전체 경주자 목록

+ 시도 횟수 변수

- 자동차 이름 게임 시작 선언

- 시도할 횟수 게임 시작 선언

 

### < 게임매니저 >

+ 모든 경주자 달린 거리 리스트 변수

- 경주완료 내용 받기 ( 경주자에게 ) 

- 경주완료 결과 심판자 전달

 

### < 심판자 >

- 우승자 판단

- 우승자 출력

 

### <경주자>

+ 경주자 이름 변수 (생성자in)

+ 달린 거리 변수

- 달린 입력값 받기

------------------------------------

## 디스플레이 패키지

####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 입력

- 출력

 

### <콘솔디스플레이>

- 우테코제공 콘솔입력

- 콘솔출력

------------------------------------

## 유틸리티 패키지

### <유틸리티>

- camp.nextstep.edu.missionutils.Randoms pickNumberInRange() 사용

- camp.nextstep.edu.missionutils.Console readLine() 사용

 

### <상수>

- 자동차 이름 입력 시작멘트

- 시도 횟수 시작멘트

- 실행 결과 멘트

- 최종 우승자 멘트

 

------------------------------------

 

## 레이싱카 패키지

### <자동차 경주 프로세스>

- 자동차 경주

 

### < Application >

- main

 

------------------------------------


그니까  게임진행자가 <게임 시작 선언을 하면 중심에서 콘솔이용해서 값 받고> 경주자 객체 하나씩 생성해서 자동차 객체 생성 후 태움 시도 횟수도 받고 그만큼 돌림 자동차에 직접 값 넣기. 끝나면 값을 <게임매니저가 수합해서 심판자에게 넘김>

게임매니저가 경주자 목록 넘기면 심판자가 <우승자 판단과 출력> 실행


나도 README에 HTML 넣어서 이쁘게 만들고 싶어요!

일단 이번에도 typora 쓰고.. 다음주부터 고고

 


🚀 구현 🚀

 

🪐우테코🪐 - 2주차 과제🔭 ..ing

 

junggoldchae-coding.tistory.com


🚀 README 꾸미기 🚀

- UML 재수정 ⭕️


🚀Commit & Push & Pull Request 🚀

 

https://github.com/woowacourse-precourse/java-racingcar-6/pull/1899

 

[자동차 경주] 정은채 미션 제출합니다. by Goldchae · Pull Request #1899 · woowacourse-precourse/java-racingcar-6

🎀2주차 과제 제출합니다!🎀 블로그 링크 첨부합니당 (해당 주차 비공 ) https://junggoldchae-coding.tistory.com/entry/우테코-2주차 https://junggoldchae-coding.tistory.com/entry/car 생활체조/테스트코드 공부 글도! h

github.com


🚀 우테코 제출  🚀

 우아한테크코스 지원 플랫폼

 

우아한형제들의 교육 프로그램 지원하기

우아한형제들의 교육 프로그램에서 개발자들을 위해 디자인된 강의를 수강해보세요.

apply.techcourse.co.kr

 

공부한 거 첨부 

https://junggoldchae-coding.tistory.com/entry/객체지향-생활체조-원칙

https://junggoldchae-coding.tistory.com/entry/JUnit5-AssertJ-사용-테스트코드-ing

이 블로그 글 두 개도 첨부 

https://junggoldchae-coding.tistory.com/entry/우테코-2주차

https://junggoldchae-coding.tistory.com/entry/car

 

 

소감

프리코스를 하며 정말 우아한 테크코스에 지원하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듭니다! 많은 것을 공부하고 배워가는 것 같아요!
이번 주차 과제를 하며 기록한 블로그 첨부합니다!
https://junggoldchae-coding.tistory.com/entry/우테코-2주차
https://junggoldchae-coding.tistory.com/entry/car

이번주에는 객체지향 생활체조 원칙과 AssertJ를 이용한 테스트코드에 대해 공부하고 정리했습니다!
https://junggoldchae-coding.tistory.com/entry/객체지향-생활체조-원칙
https://junggoldchae-coding.tistory.com/entry/JUnit5-AssertJ-사용-테스트코드-ing

자바 코드 컨벤션 / 커밋 메세지 컨벤션/ 일급 컬렉션 / MVC 패턴 / Enum 에 대해서도 공부하고 싶었는데 아직 시험이 끝나지 않아서 다음 주차에 공부할 계획입니다!

피드백 받은 것과 지원자분들께 받는 코드리뷰를 통해서도 많이 배운 것 같아 기쁩니다!
의미 있게 기능별 커밋 메세지 작성, 주석을 달기보다는 좋은 이름 짓기 (연속된 숫자, 불용어 X / 긴 이름 ok ),코드 컨벤션 지키기 위해 우테코 코드 설정을 했습니다. 코드 자동 정렬 기능도 참고하고 다양한 Java Collection 사용을 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패키지명 소문자캐멀 / 클래스명 대문자캐멀 / 매서드명 소문자캐멀 적용하고, .join() 함수를 사용하며 인덴테이션 깊이를 준수하고, 함수가 한가지 일만 하도록 신경썼습니다. 저번 주차에 썼던 3항 연산자와 else 를 쓰지 않았고, .도 한개 이상 쓰지 않았습니다.지역변수 2개 이하씩으로 설정하려고 노력했지만 조금 실패했습니다ㅎㅎㅠ

다음 주차에서도 더 성장하려고 노력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성공!!✨

도곤도곤 천사님이 계실까


🚀 차후계획 🚀

자바 코드 컨벤션 / 커밋 메세지 컨벤션/ 일급 컬렉션 / MVC 패턴 / Enum 에 대해서도 공부할 생각이었는데 조금 시간이 부족해서.. 이번에는 객체지향생활체조 원칙만 공부했지만 다음주에는 아래 블로그글들 작성을 끝내겠다!

 

🛸 Java 코드 컨벤션 ..ing

 

junggoldchae-coding.tistory.com

 

 

🛸 커밋 메세지 컨벤션 ..ing

 

junggoldchae-coding.tistory.com

 

🛸 일급 컬렉션 (First Class Collection) ..ing

 

junggoldchae-coding.tistory.com

 

🛸 MVC 패턴 ..ing

 

junggoldchae-coding.tistory.com

 

🛸 Enum ..ing

 

junggoldchae-coding.tistory.com

다음주부터 미뤄왔던 인프런 깃/깃허브 강의도 듣기!!

? - integer 과 int를 써야 하는 적합한 곳은 어디? 박싱언박싱



으핰ㅋ지하실 너무 취향

항상 맨 아래 위치한다


모든 시험이 끝나고 3주차 과제 즈음

오프라인 한번 해서 서로 코드리뷰하고~하자!

굿굿


깃허브를 자꾸 쓰게 되니까 신경쓰여서

버려놓았던 내 깃허브 계정을 족금 꾸며보았다..사실 사진 바꾸고 리드미만 넣음

레퍼지토리랑은 아직 버려진상태

멋진개발자가되면 티스토리 버리고 깃허브를 꾸미도록 하겠다


이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