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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ckend/우아한 테크코스-프리코스

🪐우테코 프리코스🪐 - 3주차 과제🔭

by 정람지 2023. 11. 7.

(해당 주차 비공개했습니다)

노티드 냠냠 쵝고다

인류는 언제쯤 맛있는 음식이 몸에 건강하게 받아들여지도록 진화할까


 https://github.com/woowacourse-precourse/java-lotto-6

 

GitHub - woowacourse-precourse/java-lotto-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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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thub.com

🚀 기능 요구 사항

로또 게임 기능을 구현해야 한다. 로또 게임은 아래와 같은 규칙으로 진행된다.

로또 구입 금액을 입력하면 구입 금액에 해당하는 만큼 로또를 발행해야 한다.

  • 로또 1장의 가격은 1,000원이다.
  • 당첨 번호와 보너스 번호를 입력받는다.
  • 사용자가 구매한 로또 번호와 당첨 번호를 비교하여 당첨 내역 및 수익률을 출력하고 로또 게임을 종료한다.
  • 사용자가 잘못된 값을 입력할 경우 IllegalArgumentException를 발생시키고, "[ERROR]"로 시작하는 에러 메시지를 출력 후 그 부분부터 입력을 다시 받는다.
    • Exception이 아닌 IllegalArgumentException, IllegalStateException 등과 같은 명확한 유형을 처리한다.

입출력 요구 사항

입력

  • 로또 구입 금액을 입력 받는다. 구입 금액은 1,000원 단위로 입력 받으며 1,000원으로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 경우 예외 처리한다.
  • 당첨 번호를 입력 받는다. 번호는 쉼표(,)를 기준으로 구분한다.
  • 보너스 번호를 입력 받는다.

출력

  • 발행한 로또 수량 및 번호를 출력한다. 로또 번호는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보여준다.
  • 당첨 내역을 출력한다.
  • 수익률은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한다. (ex. 100.0%, 51.5%, 1,000,000.0%)
  • 예외 상황 시 에러 문구를 출력해야 한다. 단, 에러 문구는 "[ERROR]"로 시작해야 한다.

🎯 프로그래밍 요구 사항

  • JDK 17 버전에서 실행 가능해야 한다. JDK 17에서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을 경우 0점 처리한다.
  • 프로그램 실행의 시작점은 Application의 main()이다.
  • build.gradle 파일을 변경할 수 없고, 외부 라이브러리를 사용하지 않는다.
  • Java 코드 컨벤션 가이드를 준수하며 프로그래밍한다. 음~
  • 프로그램 종료 시 System.exit()를 호출하지 않는다.
  • 프로그램 구현이 완료되면 ApplicationTest의 모든 테스트가 성공해야 한다. 테스트가 실패할 경우 0점 처리한다.
  • 프로그래밍 요구 사항에서 달리 명시하지 않는 한 파일, 패키지 이름을 수정하거나 이동하지 않는다.
  • indent(인덴트, 들여쓰기) depth를 3이 넘지 않도록 구현한다. 2까지만 허용한다.
    • 예를 들어 while문 안에 if문이 있으면 들여쓰기는 2이다.
    • 힌트: indent(인덴트, 들여쓰기) depth를 줄이는 좋은 방법은 함수(또는 메서드)를 분리하면 된다.
  • 3항 연산자를 쓰지 않는다.
  • 함수(또는 메서드)가 한 가지 일만 하도록 최대한 작게 만들어라.
  • JUnit 5와 AssertJ를 이용하여 본인이 정리한 기능 목록이 정상 동작함을 테스트 코드로 확인한다.

추가된 요구 사항

  • ❗️함수(또는 메서드)의 길이가 15라인을 넘어가지 않도록 구현한다.
    • 함수(또는 메서드)가 한 가지 일만 잘 하도록 구현한다.
  • else 예약어를 쓰지 않는다.
    • 힌트: if 조건절에서 값을 return하는 방식으로 구현하면 else를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 else를 쓰지 말라고 하니 switch/case로 구현하는 경우가 있는데 switch/case도 허용하지 않는다.
  • ❗️Java Enum을 적용한다.
  • 도메인 로직에 단위 테스트를 구현해야 한다. 단, UI(System.out, System.in, Scanner) 로직은 제외한다.
    • ❗️핵심 로직을 구현하는 코드와 UI를 담당하는 로직을 분리해 구현한다.
    • ❗️단위 테스트 작성이 익숙하지 않다면 test/java/lotto/LottoTest를 참고하여 학습한 후 테스트를 구현한다.

라이브러리

  • camp.nextstep.edu.missionutils에서 제공하는 Randoms및 Console API를 사용하여 구현해야 한다.
    • Random 값 추출은 camp.nextstep.edu.missionutils.Randoms의 pickUniqueNumbersInRange()를 활용한다.
    • 사용자가 입력하는 값은 camp.nextstep.edu.missionutils.Console의 readLine()을 활용한다.

Lotto 클래스

  • ❗️제공된 Lotto 클래스를 활용해 구현해야 한다.
  • numbers의 접근 제어자인 private을 변경할 수 없다.
  • Lotto에 필드(인스턴스 변수)를 추가할 수 없다.
  • Lotto의 패키지 변경은 가능하다.

✏️ 과제 진행 요구 사항

  • 미션은 java-lotto-6 저장소를 Fork & Clone해 시작한다.
  • 기능을 구현하기 전 docs/README.md에 구현할 기능 목록을 정리해 추가한다.
  • Git의 커밋 단위는 앞 단계에서 docs /README.md에 정리한 기능 목록 단위로 추가한다.

☄️ 기능명세서 ☄️

[플로우]
'구입 금액 입력 요청' 출력하고, 입력 받은 후에 LottoTicketSeller에게 전달하여 로또 구매하고 구매완료문구 출력.
산 로또 수만큼 반복을 돌며 LottoNumberPicker를 이용해 로또번호 셋을 얻어 LottoNumberSetHolder에 저장하고, 출력.
'당첨번호와 보너스숫자 입력요청' 출력, 입력 받아서 LottoNumberComparater에 비교를 위해 넣어두기.
LottoNumberSetHolder에 담긴 lotto들에서 로또번호 셋을 가져와 LottoNumberComparater에 넣어서 상금여부판단을 받아 LottoWinResultsHolder에 저장.
LottoWinResultsHolder에서 전체 결과 셋 가져와서 결과 출력하고,
이를 LottoResultJudger에도 전달해 수익률을 게산한 후 출력.


<lotto 패키지>
- application 클래스 ( 게임컨트롤러 실행)⭕️1차구현완료

<model 패키지>
- 로또 티켓 판매 클래스 ( 돈 받고 몇 개 샀는지 반환 ) ⭕️1차구현완료
- 로또 판매용 숫자뽑기 클래스 ( 로또 번호 6개 뽑아서 오름차순 리스트 반환) ⭕️1차구현완료
- 로또 판매용 오류검증 후 숫자보관 클래스 (우테코 제공 클래스) ( 로또 번호 오류 체크 후 보유 ) ⭕️1차구현완료
- 로또 맞춰보기 클래스(당첨 번호와 보너스 번호를 받고, 주어진 판매 로또 번호들과 비교 후 일치 개수 반환)⭕️1차구현완료
- 로또 당첨통계 계산 클래스 ( 당첨 통계를 계산하여 반환) ⭕️1차구현완료
- 로또 번호집합들 가지고 있는 클래스 (로또 클래스들 저장)⭕️1차구현완료
- 로또 상 결과들 가지고 있는 클래스 (로또 클래스들 저장)⭕️1차구현완료
- <enum 패키지>
  -- 로또 관련 상수들 enum⭕️1차구현완료
  -- 에러 enum
- -- 로또 이긴 결과 enum ⭕️1차구현완료

<view 패키지>
- 출력 클래스 (static)⭕️1차구현완료
- 입력 클래스 (static)⭕️1차구현완료
- 출력용 enum ⭕️1차구현완료

<controller 패키지>
- 게임 컨트롤러 클래스⭕️1차구현완료

<utility 패키지>
- api 사용 클래스(static) ⭕️1차구현완료​

☄️ README.MD ☄️

길~


☄️ UML ☄️

클래스 UML


☄️ 1차 구현 ☄️


☄️ 커밋 ☄️


☄️ 수정 ☄️

- 지수 E 없애기

- 오버플로우 예외처리  

- ,로 구분하지 않고 넣었을 때 오류 잡기 

- 실행해보고 오류잡기 

- 보너스번호 오류 잡기  

- 테스트코드 (디폴트) 수정

- input 테스트코드 

- 1000원 나우기 => 숫자인지 먼저 체크 / 나뉘는지 체크  

 

<에러 정리>

- (보너스 번호 입력 ) 숫자가 아닐 때

- (돈 입력 ) 1000 나누어지지 않을 때

- (돈 입력 )숫자가 아닐 때

- 중복 검사하기 (+ 보너스숫자)

 

 

- (수익률 계산 )오버플로우 발생 시

- 컨트롤러 메서드 분리하기


☄️ 체크사항 체크하기 ☄️

- 3주차에 적어놓은 거 

- 다시 문서 읽으면서 재체크 

 

  • 사용자가 잘못된 값을 입력할 경우 IllegalArgumentException를 발생시키고, "[ERROR]"로 시작하는 에러 메시지를 출력 후 그 부분부터 입력을 다시 받는다.
    • Exception이 아닌 IllegalArgumentException, IllegalStateException 등과 같은 명확한 유형을 처리한다. 
    • 로또 구입 금액을 입력 받는다. 구입 금액은 1,000원 단위로 입력 받으며 1,000원으로 나누어 떨어지지 않는 경우 예외 처리한다.
    • 수익률은 소수점 둘째 자리에서 반올림한다. (ex. 100.0%, 51.5%, 1,000,000.0%)
    • 예외 상황 시 에러 문구를 출력해야 한다. 단, 에러 문구는 "[ERROR]"로 시작해야 한다.
    • 프로그램 구현이 완료되면 ApplicationTest의 모든 테스트가 성공해야 한다. 테스트가 실패할 경우 0점 처리한다.

- UML 그리기


으오아ㅏㅇ아ㅏ앙

 타임어택

내게 하루만 더 주면 

감동할 만한 코드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뚜왕뚜왕